온톨로지의 응용

from 웹 Plus+α 2006. 8. 15. 13:29
IT 분야에서 온톨로지는 에이젼트와 컴퓨터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즉 컴퓨터가 온톨로지를 통해 정보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조작할 수 있다면 온톨로지는 전자 도서관, 정보통합, HCI(Human-Computer Interfaces),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의료정보, 바이오 인포매틱스 등 IT 분야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온톨로지 주요 응용분야의 몇 가지 예이다.

1. 시맨틱 웹

현재 웹의 발전은 웹과 인간 사이에서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 지는 플랫폼에서 웹과 기계들(컴퓨터) 사이에서 지식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변환점에 있다.
시맨틱 웹은 의미를 기계가 처리할 수 있도록 기술되는 형태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시맨틱 웹은 양적으로 팽창한 포화상태의 웹자원들 속에서 단순히 키워드 매칭으로 이루어지는 정보의 검색의 한계를 해결해 줄 수 있다.

시맨틱웹은 '컴퓨터가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의미를 조작할 수 있는 웹'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맨틱웹은 문서의 각 부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기술(description)할 수만 있다면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정보 리소들 사이의 의미적 연관성으로 인해 웹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월드와이드웹에 있는 문서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인간만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며, 컴퓨터에게는 단지 데이터에 불과하다. 만약 데이터 사이에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구조가 더해진다면 데이터는 정보로서의 의미를 갖게 된다.

정보는 에이전트의 추론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게 되는데, 정보들이 체계화되어서 의사결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이것은 '지식'이라 말할 수 있다. 지식이 보다 광범위하게 상황적 정보와 연결되어서 문제해결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절한 반응을 도출한다면 이것을 '지혜'라 부를 수 있겠다. 단순히 문서의 의미적 내용을 검퓨터가 알지 못하는 수준을 전통적 의미의 월드와이드웹이라 한다면, 정보와 지식을 처리할 수 있는 웹의 환경을 시맨틱웹이라 할 수 있다.

2. 자연어 이해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이며, 이 때 이해 여부 및 정도는 자연어 번역 (Natural Language Translation)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온톨로지는 개념(concept) 중심의 구조물로 여기에 적절한 indexing 알고리즘이 주어질 경우, 이것은 동일한 개념을 표현하고 있는 서로 상이한 자연 언어의 어휘(lexicon)들을 매개시켜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온톨로지는 자연어 문서에 대해 구문론 수준이 아니라 의미론 수준에서의 접근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보다 지능적인 방식의 자연어 번역 및 나아가 생성(generation)이 가능하다. 다음 그림에는 기존의 자연어 처리 방식과 온톨로지 기반의 그것이 비교되어 있다.

3. 지식 관리 (Knowledge Management)

지식 관리는 조직 안에서 지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찾아서 가져오고, 유지할 수 있으며, 접근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시맨틱 웹 기반에서의 지식관리는 문서 중심의 관리체계를 문서 내에 존재하는 지식의 조각들로 그 관점을 옮겨 놓았다. 문서 내에 존재하는 지식들은 의미적으로 상호 연결시켜 놓음으로써 지능적인 푸싱 서비스, 통합지식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처리가 가능하다. 온톨로지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4. e-비즈니스

최근 기업 간 거래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특정 산업이나 기술 분야에 대한 많은 문서의 타입(DTD)을 정의하고 있지만 그것은 용어의 구문적 정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B2B 전자 상거래에서 트랜잭션 자동화는 상호 교환되는 문서의 형식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구문적 기술을 넘어서 기계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기술된 형식을 필요로 한다. 비즈니스 간에 서로 다르게 사용되는 용어들을 공통의 의미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의미적 상호 운용이 가능하고, 지능적으로 정보의 통합이 가능한 온톨로지 형식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bigisbig.do

'웹 Plus+α'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arch Engine Matrix Revolution  (0) 2006.10.16
온톨로지(Ontology)  (0) 2006.08.15
온톨로지(ontology)의 공학적 의미  (0) 2006.08.15
온톨로지에 대한 새로운 접근  (0) 2006.08.15
시맨틱웹 관련 자료 총 정리  (0) 2006.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