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skyventure.co.kr/market/scenario/view.asp?Num=15346&NSLT=Y

소셜컴퓨팅(social-computing)이 온다. 미국의 IBM, 사회연결능력(Social Networks, Professional Networks) 또는 연결학(Connections, Connectomics)을 지원하는,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로터스 연결(Lotus Connections) 플랫폼베이스의 지도(Atlas) 솔루션 출시,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s), 기업의 디렉토리, 블로그 태그, 북마크, 그룹 멤버쉽, 이맬, 인스턴트 메시징 등을 연결 통합한 개인화되고 사회적인 네트워크 툴을 제공(Mapping Professional Networks. IBM's Atlas tool aims to help businesses visualize connections between colleagues(13/Jan/2008)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보이지 않게 다가온 큰 변화의 흐름인 資本主義(자본, 기술, 노동)에 필적해 知本主義(정보, 지식, 전문성, 창의성)가 대두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연결능력(Social Networks, Professional Networks) 또는 연결학(Connections, Connectomics)이 기업이나 개인의 성공의 조건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식과 창의성이 창업이나 경영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가 최대의 이슈로 떠 오르고 있다. 따라서 프로들을 연결하는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는데, 바로 미국의 IBM이 프로페셔널 네트워크(Professional Networks)를 연결하고 매핑하여 주는 로터스 연결(Lotus Connections)이라는 플랫폼에 지도(Atlas) 솔루션을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다. 누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이고 기업이나 본인을 중심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비즈니스가 운영되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목차]
1. 왜 연결(Social networks, Connections)이 중요한가?
2. 개발 배경 및 목적
3.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4. 얼마나 유용한가?


1. 왜 연결(Social networks, Connections)이 중요한가?

나를 중심으로 친구, 가족, 동료와 연결되는 이미지는 바로 하나의 사회적 그라프(social graph)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페이스북(Facebook) 1)의 창업자인 Mark Zuckerberg가 2007년 초에 제안하고 주창한 트렌드로, 같은 맥락의 프레임과 정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면 판매확장이나 고객확보 등 매우 가치있는 툴로 사용할 수 있다. 바로 이에 도전하는 기업이 IBM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IBM은 이와 같은 사회연결 그라프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고자 한다. 어떻게 하면 비즈니스의 연결들을 다양하게 이미지화하고 비주얼적으로 보여주어 비즈니스맨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하게 하고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할 수 있을까? 2007년 말에 IBM은 소셜-소프트웨어 플랫폼(social-software platform)인 로터스 연결(Lotus Connections) 2)을 공개하고, 2008년 초에는 이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하나의 솔류션 툴인 아틀라스(Atlas)를 출시하여, 비즈니스맨들로 하여금 B2B나 B2C의 고객들과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토록 한 것이다.

"사회연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네트워크를 확장시켜 여기에서 도출되는 통계적 데이터 분석을 잘 활용하면 아주 커다란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Connections 상품개발 수석부장인 Chris Lamb은 말한다.

2. 개발 배경 및 목적

이번에 선보인 연결 플랫폼과 아틀라스는 IBM research가 2002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사회적 컴퓨팅(social computing)에서 탄생한 것이라고 제품개발담당자인 Suzanne Minassian은 말한다. 목적은 비즈니스맨들로 하여금 요즈음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툴들인, 예컨데, 북마크(bookmarking), 블로그(blogging), 기타 다른 이맬 등을 통합하여 비즈니스맨들이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결 플랫폼은 프로파일, 블로그를 만들고 주요 관심사에 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북마크를 공유하고, 그룹 프로젝트를 추적하고 지원한다. 연결 플랫폼은 모든 다른 미디어 툴들과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유비쿼터스적으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미 IBM은 이 솔루션을 출시하기 전에 IBM 내부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 시스템에는 400,000 개의 프로파일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3.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아틀라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Connections을 통해 이용 가능한 데이터이다. 데이터에는 사람들의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s) 뿐만 아니라 기업의 디렉토리 정보까지 연결 공유가 가능하며, 기타 블로그 태그, 북마크, 그룹 멤버쉽 정보도 볼 수 있다. 또한 아틀라스를 이용해 이맬, 인스턴트 메시징도 볼 수 있고, 다양한 정보의 중요도까지 매길 수 있다. 그 결과 이는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하나의 통합적이고 사회적인 네트워크 툴을 제공하는데, 이는 기존의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구조와는 아주 다른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화된 사회연결네트워크 툴이라는 것이다. 밖으로 표현된 기능을 자세히 보면 (1) 프로파일, (2) 커뮤니티, (3) 블로그, (4) 책장모서리(북마크), (5) 활동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내부의 주요 4가지 기능은 Find, Reach, Net과 My Net이다. Find와 Reach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찾는 툴이다. (1) Find를 통해 사용자들은 특정 분야를 검색하여 전문가 리스트를 받는데, 그 것도 그 전문가의 그간 활동 내역 등과 함께 데이터에서 통계적으로 분석한 랭킹을 매겨 제공한다. (2) Reach는 그 다음 사용자로 하여금 가장 빠른 방법으로 전문가들을 연결하고 누구를 초빙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툴이다. Net와 My Net은 기존의 네트워크를 분석해 주는 툴이다. (3) Net은 기업단위 수준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패턴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이 툴은 사회적 컴퓨팅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 사람들이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맵으로 보여준다. (4) My Net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그들의 네트워크를 분석토록 지원한다. 그간 누구와 연결되었는지 얼마나 자주 연결했는지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 비즈니스 연락을 좀더 가깝게(Keeping contacts close) : IBM의 새로운 솔루션인 아틀라스(Atlas)는 커넥션 소프트웨어(Connections software) 플랫폼 베이스로, 대기업의 비즈니스맨들이나 프로페셔널들로 하여금 전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게 도와주는 것이 목표이다. 특히 4번째 내부 기능인 My Net을 이용하면(위의 그림) 누구와 가장 가깝게 연결되어 일을 하고 있는지 맵으로 보여준다. 중앙원에 더 가깝게 매핑될 수록 더욱 자주 연결되고 있는 사람들이다. Credit: IBM]

4. 얼마나 유용한가?

예를 들어 지금 막 인수합병된 2개 기업의 임원들에게는 아주 안성맞춤의 솔루션이다. 누가 전문가인지? 누구를 연결해야 하는지?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업사원들에게도 필수적인 솔루션이다. 특히 My Net를 통해 영업사원들은 팔리고 있는 제품과 그 제품에 관련된 사람들을 관리할 수 있다.

Forrester Research )의 애널리스트인 Rob Koplowitz는 소셜컴퓨팅(social-computing)은 비공식적 관계(informal relationships)를 관리하는데 아주 중요한 툴이라 말한다. 또 하나의 중요한 소셜컴퓨팅의 기능은 바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아주 민감한 데이터(sensitive data)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시큐리티의 품질이 중요하다. 어떤 내용을 보호할 것인가? 어떤 내용을 공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Atlas는 현재 IBM의 Software Services for Lotus 4)에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접근의 우선 순위나 정보의 분석 등 기업이 원하는 대로 재구성해야 한다.

소스
IBM-Lotus Connections. Expertise within Reach
http://www-306.ibm.com/software/lotus/products/connections/
Technology Review-Mapping Professional Networks(28/Dec/2007)
http://www.technologyreview.com/Infotech/19985/

1)
http://www.facebook.com/
2) http://www-306.ibm.com/software/lotus/products/connections/
3) http://www.forrester.com/rb/research
4) http://www-306.ibm.com/software/lotus/servi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