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블로그 > 종범애비의 끄적거림(http://blog.naver.com/pjh5101/80029281005)
화랑대역(경춘선)
서울 공릉2동 화랑대역(경춘선). 하루 평균 10명이 이용할 정도로 한적한 곳이다.
인근에 있는 육군사관학교 때문에 군사시설로 오해받곤 한다.
하지만 화랑대역(사진)은 추억의 명소다.
1970~80년대 대학생들은 이곳을 거쳐 춘천 방향으로 MT를 떠났다.
주변 경관도 빼어나 드라마.영화에도 종종 등장한다.
일산역(경의선.경기 일산)
일제가 1904~1905년경에 경의선을 부설할 당시 중면의 면사무소를
옛 일산읍 백석 4리에서 일산역 부근으로 옮김에 따라
이 지역을 하나의 행정 구역으로 개편하였는데,
새로운 행정 구역의 명칭을
옛 송포면 덕이리 한산 마을의 고유 명칭인 한뫼를 따 일산이라 불렀다는 것이다.
팔당역(중앙선.경기 남양주)
전설에 따르면 수목이 울창하고 주변에 인가가 드물던 옛적부터
이 지역 웃마을엔 8호의 인가가 있어서 이를 지칭하여 ‘팔당’(八堂)이라는 지명이 생겼다고 하며,
토박이말로는 ‘바댕이’라고 부른다.
팔당역은 예봉산 끝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며,
역 앞으로는 팔당댐에서 흘러내린 한강수가 유유히
흐르고 강 건너편으로는 예봉산이 우뚝 솟아있다.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팔당유원지가 폐쇄되면서 팔당역의
여객취급량은 급감하여 현재 1일 3왕복의 통일호열차만이 정차하고 있다.
주업무는, 하루평균 약 4,100톤(화차기준 80량)의 시멘트를 수도권에 공급하는 양회(시멘트) 수송업무다.
철도를 따라 서울에서 원주■여주■강릉■속초방면의 국도가 있고,
국도 양편에 늘어선 음식점에선 이 지역 별미인 민물고기 매운탕을 맛볼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89-1.
구둔역(중앙선)
1940년5월1일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주변지역에서는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주민들의 사랑을 받아오다 육로의 발달과 승용차의 증가로 점차 여객의 감소로
이어졌으며 드디어 1996년1월1일자로 승차권 차내취급역으로 지정하여 여객의 승차권
판매는 열차 승무원이 하며 구둔역은 열차의 운전취급만을 하고 지금은 통일호6회
무궁화2회(왕복)만이 정차하고 지역노인과 인근지역으로 통학하는 학생 20여명만이
이용하고 전원주택의 증가로 인구는 점차증가하고 있으나 열차운행이 적어 철도이용의
증가는 미미하다 그러나 주말이나 봄, 가을로는 등산객과 산나물채취자가 많다
심천역(경부선)
심천역은 1905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많은 과정을 거쳐오면서
현재는 무궁화호 2개 통근형 통일호 4개열차의 여객을 취급하고 있다.
역사의 위치가 앞에는 수려한 산과 뒤에는 시원한 강이 있어 아담하고 경치가 좋아
여름철엔 강으로 많은 피서객들이 몰려든다.
심천은 옛날 지프내(깊은내)라고 부른데서 유래하였다.
천년을 두고 유유히 흐르는 금강의 상류 버들내가
영동천을 끌어 않고 다시 내려와 솔내와 합류하는 어름에 자리한 이곳은
땅이 기름지고 인심이 순박하며 물 또한 맑고 깊어서 지프내라는 이름이 유래하였으며
고인돌, 노루골의 선돌, 검촌의 토기등 선사유물이 다량 출토된 고장이다.
도경리역(영동선)
1939년 5월 15일 현재의 역사준공.
1940년 8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88년 1월 1일 소화물취급중지.
1988년 12월 1일 화물취급중지.
1995년 1월 10일 차내취급역으로 지정.
1997년 6월 1일 배치간이역으로 격하
2001년 9월 10일 신호장으로 격하.
남평역(경전선)
전라남도 나주시 남평읍 광촌리 소재.
1930.12.25 배치간이역으로 영업개시
1948.05.03 보통역으로 승격
1956.07.17. 현역사 준공.
율촌역(전라선)
백제시대부터 밤나무 마을이라 불려진 지역명칭에 따른 율촌(栗村)역은
1930년 12월 25일 전라선 개통과 동시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당시의 건물을 개·보수하여 사용중인 전국적으로 몇 안 되는 목조역사이다.
남해 갯벌지역에 위치해 주변 특산품으로 굴, 꼬막 등이 유명하고
향후 율촌 공단 조성계획이 완료되면 역세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송정역(동해남부선)
부산시 해운대구 송정동에 있는 송정해수욕장에 가까이 갈 수 있다.
동촌역(대구선)
대구시 동구 아양강변을 따라 위치하고 동촌역
1917년11월1일영업을 개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주변으로는 대구공항과 팔공산을 인접에 두고 역은 양회도착 과 건설화물 발송이 주력을 이룬다.
가은역(가은선)
지난 1956년 9월 15일에 '은성 보통역'으로 출발을 했던 문경시 가은읍 왕릉리에
소재한 '가은역'이다. 소백산 자락 철길 끝나는 곳에 위치하여 역 뒤편으로 소백산맥이
둘러싸고 있고, 규모있는 역 주변은 석탄산업
사양화로 인해 폐허처럼 풀이 자라나 있음.
청소역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일 뿐만아니라 서해안 최고봉으로 가을철 억새풀로 유명한 오서산이
있으며, 강개미 회무침으로 유명한 오천항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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