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칼의 노래", "현의 노래" 등의 역사소설로 유명한 김훈 작가의 신작 역사소설 남한산성.

'칼의 노래'에서는 이순신 장군을, '현의 노래'에서는 우륵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김훈작가가 남한산성에서는 누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을까? 딱히 주인공이라고 할수 있을만한 인물은 없다.

아직 '칼의 노래'와 '현의 노래'. 그의 전작들을 읽어보지 못해 그 작품들과의 비교도 개인적으로 불가능하다.

다만 '칼의 노래'가 2001년 동인 문학상 수상작이며 임진왜란의 영웅이었던 이순신 장군의 삶을 통해 드러난 리더십을 제시하고 있다는 서평과 다큐멘터리식으로 복원된 소설의 흐름속에 이순신 장군 자신의 1인칭 서술로 전투 전후의 심사, 혈육의 죽음, 여인과의 통정, 정치와 권력의 폭력성, 죽음에 대한 사유, 문(文)과 무(武)의 멀고 가까움, 밥과 몸에 대한 사유, 한 나라의 생사를 책임진 장군으로서의 고뇌 등을 드러내고 있다는 사람들의 리뷰만을 알 뿐.

이에 반해 '현의 노래'는 무너져가는 가야의 열두고을을 금이라는 악기에 담았던 우륵. 멸망해 가는 가야의 운명앞에 권력과 강철이라는 무기에 의지하려는 왕과 관료에 비해 덧없는 세상에서 소리의 영원성을 믿었던 우륵의 이야기라는 후기라고 알고 있다.

그렇기에 이순신과 우륵이라는 주인공이 있다고 생각되는 그의 전작들에 비해 '남한산성'에서는 딱히 주인공이 없다.
병자호란[]이라는 시대적 배경속에 강화도 까지도 가지못해 남한산성으로 도망을 가야했던 인조와 그의 신하들 김류, 최명길, 김상헌. 그리고 서날쇠로 대변되는 당시의 민중들. 이 모든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임진왜란을 거쳐 피페해진 조선이 다시 기력을 되찾기도 전에 발생한 병자호란. 후금이 국호를 청으로 고치고 여전히 망해가는 명나라에만 호의적인 조선에 강경한 대응을 하면서 시작된 전쟁. 당시 조선은 주화파에 비해 주전파(척화파)가 대세였기에 청나라의 요구를 무시했고 결국 아무 죄도 없는 백성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돌아갔던 전쟁이다.

10만의 대군앞에 몇천의 군사도 없이 남한산성에 들어가 성문을 굳게 걸어잠군 48일간의 기록이 바로 소설 남한산성이다. 결국 역사에서처럼 인조가 48일만에 성문을 열고 스스로 걸어나와 삼전도에서 청나나 태종에게 3번 절하고 9번 고개를 숙이는 치욕을 마지막으로 소설도 끝을 맺는다. 우리가 고등학교 역사시간에 흔히 배웠던 삼전도의 치욕이라는 사건.

남한산성속에 같힌 조선왕조의 현실. 그 모습이 김훈 작가가 보여주고 싶었던 사실이 아닐까? 강산은 피페해가고 아무런 죄도 없이 임금이 왔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생계수단을 봉쇄당하고 이유없이 죽어가는 백성들과 무관하게 주화파의 대표주자인 최명길과 주전파의 대표주자인 김상헌은 인조를 둘러싸고 끊임없는 갈등을 발생시킨다. 영의정인 김류는 유유부단의 극치. 어려운 결정은 모두 왕이나 다른 신하에게 넘기고 시덥지않은 이유로 병졸과 당하관들만 괴롭힌다. 이런 모든 현상들 속에 오히려 유일하게 소설속에 기명으로 등장하는 천민 서날쇠가 더 대단해보인다.

병자호란은 한국역사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의미들을 담고 있다. 임진왜란으로 쇠약해진 조선에 찬불을 끼얹어 결국 멸망으로 가는 길을 연 전쟁인 동시에 주전파와 주화파로 시작된 개방과 페쇄의 갈등이 결국 조선말 수구파와 개혁파의 갈등으로까지 이어진다.

그리고 삼전도의 치욕이후 9년동안이나 청나라의 볼모로 잡혀있던 인조의 아들 소현세자. 9년 만에 귀국해 의문스러운 죽음으로 왕위에 오르지 못한 비운의 왕세자다. 역사에 만약이란 없다지만 소현세자가 인조에 이어 왕위를 이어받았다면 우리 역사는 많이 바뀌었을 것이라고 이덕일씨는 그의 저서에서 밝히고 있다. 볼모시절 서구문명을 받아들이는 청나라에서 많은 것을 보고 배워 개화파의 선두주자로 꼽히면 소현세자가 죽음으로써 조선은 결국 일본에 의해 강제 합방이 이루어질때까지 수구파가 대세인 나라가 되어버렸다는 판단이 많다.

어찌되었건 이 소설의 주인공은 조선이라는 나라도. 최명길이나 김상헌으로 대변되는 주화파와 주전파도 아닌 남한산성 그 자체와 그곳의 백성들이라는 느낌이 든다. 김훈 작가의 다른 작품들을 더 읽어보면 좀 더 느낌이 다르겠지만 말이다.


남한산성에서의 48일(책에서 발췌한 것이라 내용이 꽤 깁니다)이 궁금하신 분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