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seokmin74/120014182340

1. Photograph People With Wide-Angle Lenses
 - 광각렌즈로 사람을 찍어보라. 광각으로 사람을 찍는다는 것은 그만큼 가까이 가야된다는걸 의미합니다. 낯선 여행지에서 처음 본 사람들을 가까이서 찍기는 쉽지않죠. 하지만 상대의 경계심을 누그러뜨리고 얘기를 건네면서 찍은 사진은 멀리서 망원으로 몰래 찍은 사진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정이 들어있습니다.

2. Show The Camera's LCD To Your Subject
 - 카메라 LCD로 찍은 사진을 보여줘라. 디지탈카메라라면 찍은 사람에게 LCD로 사진을 보여주세요. 언어가 통하지않더라도 이미지는 만국공통어! 찍고자 하는 사람의 긴장감을 덜어주고 더 자연스럽고 멋진 샷을 날릴 수 있는 추가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Previsualize Your Image
 - 먼저 머리속에 그림을 그려보라.
셔터를 누르기 전에 시간을 가지고 주변을 돌아보세요. 빛과 날씨, 어떤 렌즈를 사용할건지를 생각하면서 이미지를 떠올려보세요. 이 잠깐의 시간이 여러분의 사진을 스냅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시간입니다.

4. Use Zooms To Minimize Your Shooting Bag
 - 줌렌즈로 가방크기를 줄여라. 무거운가방, 렌즈선택의 고민대신 줌렌즈로 짐은 가볍게하고 좋은사진을 찍는데 집중하세요!

5. Research And Reconnaissance
 - 사전조사를 충분히 하라. 여행을 떠나기 전에 목적지에 대해서 충분히 연구하세요. 일반 여행가이드뿐만 아니라 좋은 사진이 있는 곳을 잘 찾아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행지에서도 시간이 된다면 다음날 꼭 찍어야 할 곳을 미리 가보는것도 좋은 방법!

6. Carry A Point-And-Shoot Camera
 - 똑딱이 카메라를 같이 가져가라.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해서 컴팩트형 자동카메라를 같이 가져가세요. 항상 몸에 지닐 수 있으며 사람들의 경계심도 거의 없죠. 게다가 대부분의 자동카메라들은 별다른 조작없이도 양질의 사진을 제공합니다.

7. Get Up Early For The Best Light
 - 일찍 일어나라! 한낮의 강렬한 태양보다는 해뜰때와 해질때 가장 멋진 빛이 연출됩니다. 좋은 풍경사진을 위해선 부지런해야 한다는점을 기억하세요. Get up early and stay out late..!!

8. Use Slow Flash Sync
 - 플래쉬의 슬로우싱크를 이용하라. 슬로우싱크란 야간촬영시 플래시를 터트려서 피사체를 잡으면서도 롱셔터를 이용해 백그라운드의 빛도 함께 담는 걸 말합니다.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시키면서 슬로우싱크를 잘 이용하면 멋진 야경과 인물을 담을 수 있죠!

9. Get Ideas From Postcards
 - 엽서사진을 참고하라. 어디가나 찾을 수 있는 여행지 엽서에는 보통 그동네 최고의 풍경이 담겨있기 마련입니다. 주의할 점은 사진이 찍힌 장소가 아니라 그 사진을 찍은 장소를 찾아내는 센스가 필요하죠..^^

10. Shooting At Slow Shutter Speeds
 - 느린 셔터로 찍는 연습을 하라. 때에 따라선 삼각대를 쓸 수 없는 장소도 있고 일부러 느린 셔터를 쓰기도 합니다. 카메라를 안정되게 찍을 수 있는 자세, 셔터 누르는 방법을 평소에 연습해두세요. 연사가 가능한 경우 여러장을 찍어두어도 좋습니다.

11. Create Backups While Traveling
- 장기여행에 백업은 필수. 메모리에러나 실수로 소중한 사진들을 날리는건 최악의 상황. 장기간여행에는 노트북이나 외장저장장치 백업을 반드시하세요.

12. Keep A Written Or Audio Journal
 - 노트 또는 레코더로 기록을 남기자. 여행지를 돌아다니면서, 사진을 찍으면서 간략한 메모를 남기세요. 다른여행의 좋은 참고자료도 되고 사진 에세이를 남길 수도 있으니까요.

13. Bring Along A Tripod
 -
삼각대를 꼭 챙기자. 삼각대를 쓴게 딱 한장밖에 없어도 바로 그게 최고의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니삼각대나 카본삼각대는 무게를 줄이면서도 결정적순간에 흔들림없는 사진을 찍게해줍니다.

14. Clean Your Digital Cameras In The Field
 - 디지탈카메라는 항상 깨끗이! 디지탈카메라는 전자제품입니다. 더구나 DSLR에서의 먼지는 큰 문제가 됩니다. 항상 카메라를 깨끗이 유지하도록 하세요.

15. Read Up On Bonus Activities
 - 여행지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를 찾아보자. 새벽과 저녁의 골든타임 사이에는 여행지의 로컬이벤트를 찾아보는것도 좋습니다. 재미난 문화를 사진에 담을 수 있거든요~

16. Travel With Two Camera Bags
 - 2개의 카메라 가방을 챙기자. 메인이 되는 큰 가방과 함께 작은 가방을 챙겨가세요. 갑자기 산에 오르게 된다거나 하이킹 등 힘든 여정이 생길 경우 최소한의 장비만 넣을 수 있는 작은 가방이 도움이 됩니다.

17. Use A Reflector To Control Light
 -
반사판을 챙기자. 내가 찍으려는 것이 항상 원하는 빛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태양을 옮길 수도 없고 마냥 기다리기엔 시간이 아깝죠. 이럴때 접을 수 있는 작은 반사판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18. Utilize A Beanbag
 -  콩주머니를 챙겨라. 한국 정서엔 쫌 안맞긴한데요 옛날 운동회에서 박 터뜨릴때 사용하던 콩주머니는 플랙서블하게 모양이 잘 변형되기때문에 삼각대가 없을때 나무둥지나 미끄러지기 쉬운 자동차 후드 등에 카메라를 자유롭게 올려놓을 수 있는 훌륭한 대용품이 된답니다..^^;

19. Don't Forget Self-Portraits
 - 셀프사진을 잊지마라. 여기서의 셀프는 단지 자기자신의 기록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풍경사진의 하나의 요소로 사용하라는 얘기입니다. 정말 드라마틱한 풍경이 아니고서는 사람이 없는 풍경사진은 금방 실증이 나기 마련이죠. 자기 스스로를 모델로 사용하는 것도 능력입니다~

20. Have your Gear Serviced Before You Leave
 - 떠나기전에 카메라점검은 미리미리! 일생에 한번밖에 못갈 여행지에서 카메라가 고장나는건 무인도에서 담배만 있고 라이타가 없는거나 매 한가지! 떠나기전에 미리미리 체크해서 즐거운 여행이 되도록 하세요.

이 모든 걸 다 지키며 찍을 수는 없지만
몇가지만이라도 기억하고 있다면 보다 멋진 여행사진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출처 : Outdoor Photographer, Coolrunning 맘대로 번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