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오래 희망을 품을수록
내가 바라는 사람은 더 고귀해지고 완벽해지고
희망을 품을만한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욕망의 충족이 지연되기 때문에 그 대상은 더 바랄만한 존재가 되었으며
즉각적인 만족에서는 절대 얻을수 없는 자극을 주었다.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
곧바로 우리에게 입맞춤을 허락하는 사람(우리는 곧 배은망덕해진다)이나
절대 우리에게 입맞춤을 허용하지 않는 사람(우리는 그 사람을 곧 잊어버린다)이 아니라
수줍어하며 그 양극단 사이로 우리를 이끄는 사람이므로.

- 알랭 드 보통의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