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펜서 존슨이 말하는 행복해지는 방법들. 그의 책 '행복'에 나오는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으면
어떠한 일도 제대로 할 수 없고,
그 누구도 소중히 여길 수 없다." - 26p

"다른 사람이 나를
대우해 주기를 바라는 것처럼
나 자신을 소중하게 대우해 주어야 한다." - 51p

"삶을 단순화하라" - 73p

"아주 짧은 시간에도
상황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다.
그 짧은 시간이
하루 전체를 그리고 인생 전체를
바꿀 수도 있다." - 84p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길수록
노여움과 분노는 사라지고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더 큰 애정을 갖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102p

나를 위한 행복
나를 소중히 여기기
● 모든 외적인 성공을 이끄는 가장 거대한 힘은 내면의 성공이다.
● 나는 일을 열심히 하느느 것이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 먼저 나의 삶을 단순화한다.
●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대우해 주길 바라는 것과 똑같이 스스로 나 자신을 대우한다. 나는 나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하루에 몇 번씩 짧은 시간을 내어 스스로를 관찰하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인다.
●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 후 스스로에게 묻는다. "어떻게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할 것인가?"
● 내면의 답, 즉 '최상의 자아'가 주는 지혜에 조용히 귀를 기울인다. 그리고 나를 위한 최선이 무엇인지 발견한다.
● 나를 위한 최선의 것이 무엇이닞 분명히 알게 되면 일상적으로 실천에 옮긴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가 필요한 이유.
● 내가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화를 내는 경우가 줄어들고, 그만큼 더 행복해진다. 주위 사람들도 더불어 행복해진다.
● 내가 행복해지면 일을 더 잘 할 수 있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더 애정을 갖고 대할 수 있다.


"자기 자신만 소중히 여기는 것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해서
매 끼니 그것만을 먹는 것과 같다." - 119p

"다른 사람을 돕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그들도 자기 자신을
보다 소중하게 여기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그들이 그것을 실행하면
그들 역시 알찬 결실을 얻게 된다." -134p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면
자신에 대해 더욱 만족할 뿐 아니라
나를 대하는 태도도 달라진다." - 143p

상대방을 행복하게 하기
● 상대방이란 상대방 안의 자아를 말한다. 상대방과 나는 기본적으로 같다. 이 사실을 기억하면 나는 상대방이 자신을 더 소중히 여기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나를 소줗이 여기는 일이 내게 도움이 되는 것처럼 상대방 또한 그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된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행복해지기 떄문이다.
● 상대방이 행복해지면 나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도 행복해진다.
● 나는 잠시 멈추어 나 사진을 들여다보고 나를 소중히 여기는 일이 나와 내 주위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다.
● 다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을 소중히 여기도록 도우면 나 자신도 보살핌을 받는 느낌이 들 뿐 아니라 내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 상대방이 상대방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상대방도 나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 나는 상대방을 격려하여 잠시 멈추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관찰하고 자신을 위한 더 좋은 방법이 없는지 묻는, '상대방 자신을 위한 1분의 시간'을 가지도록 도울 것이다.



"사랑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을 주는 것이다" - 170p

"내가 나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만들고
상대방도 상대방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만들 때
비로소 우리는
함께 멋진 관계를 만들 수 있다." -196p


모두 함께 행복해지기
다음 사항을 기억하면 다른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우리가 우리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서로가 가지고 있는 '최상의 자아'를 공유할 수 있다.
● 우리는 우리 자신을 돌볼 때 서로를 더 잘 돌볼수 있다.
● 사랑을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사랑을 주는 것이다.
● 우리 자신을 소중히 여김으로써 당장 작은 갈등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 이후에 생길지도 모르는 더 크고 심각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 우리의 의무는 우리 자신으로부터 도망치지 않으며, 우리 각자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를 소중히 여기도록 돕는 것이다.
● 우리는 서로에게 "당신은 오늘 자신을 껴안아 주었나요?"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우리의 관계를 소중히 여길 수 있다.
● 내가 나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상대방이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을 때 비로소 서로 멋진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더 소중히 여기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소중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느끼게 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마침내 서로를
더 배려할 수 있을 것이다." - 207p

'되새김질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 왕 독살사건  (2) 2006.10.15
달콤한 나의 도시  (0) 2006.10.11
행복  (0) 2006.09.27
드라마를 쓰다 : 황인뢰·노희경·인정옥·신정구  (0) 2006.09.11
아내가 결혼했다 #2  (0) 2006.09.06
,